jamiepark

펩시의 소셜미디어 프로젝트 바로보기

In Advertising, Facebook(페이스북), Marketing, Social Media on 2010/05/19 at 11:19 오전

펩시의 소셜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펩시가 지난 23년간 진행했던 슈퍼볼광고를 그만두고, 지난2월 소셜미디어 프로젝트를 런칭했습니다. 슈퍼볼광고는 한번에 몇십억씩 하는 TV광고 활동이라, 사실 미디어 광고의 “꽃”이라고 할수있죠. 펩시는 이번년도에 처음으로 이 광고를 그만두고 ‘Refresh project’라는 소셜미디어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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펩시 리프레시 프로젝트 

(http://www.refresheverything.com/)

매달 사람들이 세상을 Refresh시키는 의견을 냅니다. 예를 들면, 강남역에 호수를 만들어 사람들이 쉴수있는 공간을 만들자(이건 좀 황당한가요?) 아니면 oo고등학교에 농구장을 만들어주자. 이런 것들이죠. 그것은 사람들의 추천(vote)를 받고, 최고로 많은 추천을 받은 프로젝트는 펩시로부터 약 2억오천에서 5백만원까지 펀딩을 받게 됩니다.

펩시의 투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추천이 필요합니다. 펩시사이트에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쉽게 업데이트할수있는 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펀딩을 받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최선을 다해 아이디어를 퍼뜨리고 사람들은 모여들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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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트래픽의 급격한 신장

Refresh project 사이트는 슈퍼볼을 전후로 급격한 트래픽을 얻게 되고,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2월 초 슈퍼볼 이후 800%이상의 상승률을 맛보게 됩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소셜미디어 붐을 활용한 적절한 프로젝트 시작 시기
  • 선의를 가진 프로젝트라 사람들을 타고 소셜미디어 사이로 퍼지기 쉬웠음
  • 연예인들의 자발적인 홍보 참여 (역시 선행이라는 이유로)
  • 슈퍼볼광고를 하지 않고 소셜미디어 프로젝트를 했다는 이슈로 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음(PR)

 

소셜미디어가 전부가 아니다

물론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펩시가 그냥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만 활용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광고도 물론 만들었습니다. TV, 잡지 등등에 광고도 하고, 잘 알려진 셀레브리티도 섭외했구요.(데미무어, 캐빈베이컨, 에바 롱고리아 등등) 그럼에도 슈퍼볼광고는 안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알릴 최고의 기회였는데도 말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조금은 면밀히 고민해봐야할 일들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시대에 접어들어 곧, 이것이 대세가 된다한들 이것이 ‘모든 것을 해결하는 매직봉’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는 중요하지만, 이것이 모든것을 해결할거라는 환상은 갖지 않았으면 합니다. 아직도 어떤 회사에게는 소셜미디어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아직 한번도 TV, 잡지 광고는 커녕 웹사이트 조차 없어도 굳건히 잘나가고 있는 회사도 있지 않나요?

새로운 것들은 언제나 등장해왔습니다. 그것은 기존의 것들과 어우러져 새로운 가능성을 드러냅니다. 새로운 무엇 혼자서 기존의 모든것을 그냥 없애버리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인터넷이 아무리 발전한다 한들, 영향력이 줄어들지언정 옥외광고나 간판, TV광고가 없어지지 않은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사람들의 주의력은 갈수록 약해지고 어떤 미디어에도 완전히 몰입하지 않기 때문에, 미디어, 광고, 메세지는 갈수록 세분화되고, 그 세분화된 접점에서 서로다른 방법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다양화된 접점에서의 경험을 어떻게 하나로 연결시키느냐가 마케터가 해야할 몫이겠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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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소셜미디어는 정말 중요하다

그럼에도 우리가 지금 가장 주목해야만하는 미디어는 소셜미디어입니다. 이는 이 미디어가 가진 속성때문인데요. 기존의 미디어들(예를 들면,TV)이 광고를 한다한들, 3개월후에 집행을 하게되면 또다시 처음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xx증권이 오늘 내가 TV광고 미디어에 광고를 한다한들, 다음에 내가 광고를 할 때 그 정도의 시청자를 만나려 할때 돈을 덜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들은 내가 다음에 마케팅활동을 시작할때는 기존에 내가 축적한 자산을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예를 들면, 트위터 팔로어, 페이스북의 팬, 블로그의 구독자들) 마케팅활동이 지속될수록 그 수를 늘려갑니다. 이는 자기가 소유한 미디어라고 해서 Owned media라고 합니다. 반대되는 의미로 TV나 온라인 광고, 키워드 광고들은 Paid media이죠. 이 Owned media는 효율면에서도 효과면에서도 갈수록 더 높은 가치를 드러낼것입니다. 이미 나의 정보를 듣기로 허락한 사람들이므로, 별도의 비싼 미디어비용을 들이지 않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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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것은 역시 ‘소셜 프로젝트’가 아니라 ‘변화’다

이번년도 슈퍼볼광고는 최대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슈퍼볼 광고를 했으면 어쩌면 더 혁신적인 결과를 만들어냈을지도 모를 일이죠. 제가 펩시프로젝트에서  의미를 두는 것은 ‘소셜미디어 프로젝트’를 했다는 그런 단편적인 이유때문만은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23년간 해온 그 달콤한 관성의 유혹을 뿌리치고 소셜미디어 프로젝트를 시도했다는 것입니다.

미디어의 조합은 갈수록 다양해집니다. 200만대를 곧 돌파한다는 스마트폰, 또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아이패드, 로케이션 기반의 서비스들은 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께 또다른 가치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단순히 소셜미디어라는 이름을 가졌기 때문에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방식을 벗어난 새로운 방식, 조합, 시도들이 더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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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소셜이 아니라, 변화다. 오늘 하고 싶은 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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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소셜미디어를 넘어선 생각을 할수있어야겠다는 최면을 걸고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빨리 넘어서야 할것은 트위터로 저를 한정짓는다는 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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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늘 글 좋네요. 저도 이걸 보면서, 광고+PR+소셜미디어의 성공적인 조합이라 생각했습니다.. “변화”라는 키워드에도 공감이 가네요..^^ 트위터만 하면 몬가 다될 것 같다, 내가 얘기만 하면 다 들어줘야지 않나라고 착각하시는 것 같은데… 저도 이들을 설득하고, 변화의 흐름을 탈 수 있는 마케터가 되어야겠습니다!

  2. […] This post was mentioned on Twitter by 혜민아빠(Hong,soonsung), Jamie Park(제이미), Haeng-Eun, Sunghwa Park (박성화), Min Kwon and others. Min Kwon said: RT @jamiepark: 펩시의 소셜미디어 프로젝트 지금쯤 어떻게 되고 있을까요.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해석해 보았습니다 http://bit.ly/9SGuI3 #jamieBLOG […]

  3. 공감합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행동!

  4. 소셜미디어 안에서만 살다보면 그것이 전부인양 착각에 빠지곤 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고요… 소셜에서 변화로!! 빠르게 진화하는 제이미님, 주역을 시작하면서 흔히 듣는 말이 ‘세상에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만물이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 제이미님 이런 속도로 가면 머지 않아 ‘제이미 운명상담소’ 깃발 세울 날로 머지 않은 듯.. ㅋㅋ

  5. 역시 제이미박님의 포스팅은 통찰력과 근거를 갖고 포스팅하시는군요 제 포스팅이 부끄러워지는 순간 ㅠㅠ http://midorisweb.com/702 사람들은 항상 앞설 것이냐 따를 것이냐를 갈등하는 것 같아요. 변화를 즐겨라..제이미님 답습니다.

  6. [미도리] 부끄럽습니다^^;;; 미도리님 블로그를 항상 즐겨보고 있습니다. 펩시리프레시 프로젝트는 사실 계속 눈여겨보아왔던 프로젝트라 그렇습니다. 연말에 가서 정말 어떤 효과를 갖게 되었는지도 꼭 확인해볼 생각이예요.

    그나저나 코넌오브라이언의 팔로잉상대가 저런 행운을 받았군요. 참 신기한 나라예요 미국은. ㅎㅎㅎㅎㅎ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7. [대흠] 정말 주역에나 나올법한 이야기이긴요. ㅎㅎㅎㅎ
    제 운명은 어디로 가는걸까요?
    조용히 물처럼 가고 싶습니다. ;-)

  8. [이화영] 반갑습니다. 변화를 하는 자신이 되는게 먼저일텐데 글만쓰고 있으니 말이죠! 행동으로 옮겨서 보여드리고 싶네요;-)

  9. 너무 깔끔하게 정리 잘 해주셨네요. 눈에 쏙쏙 들어오고 머릿속에 차곡차곡 정리됩니다. 감사요!

  10. [조은하] 엘리가 제가 알고있는 8층 엘리죠? 엘리 반가워요.
    그러게요. 기본적인 생각들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클라이언트들이나 다른 분들을 만날때 가끔 굉장히 난감한 벽에 부딪히곤 한답니다.

    앞으로 더 나아지겠죠 ;-)

    같이 멋지고 새로운 조합을 더 만들어가보도록 해봐요

  11. [@saywhat81] 고맙습니다. 그리고 반갑습니다. 가끔 글이 너무 길지 않나 고민하기도 한답니다 ^^

  12. 역시나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대기업들은 저렇게 한다고 치고 작은 기업(지역상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시 owned media 겠죠? 다른 말로 커뮤니티(아군)를 잘 키워야겠습니다.

  13. ^^ 저 8층 Elly가 아니라 제이미님 트위터 follower중 한 명입니다.
    Elly가 흔한 영문이름은 아닌데 또 계신가봐여..아님 Ellie신가..
    오늘 목요일인데 날씨도 좋고, 3일 연휴라 막 들떠요~
    제이미님도 즐주말 되세요!!

  14. 안녕하세요. 펩시가 수퍼볼 광고를 포기 했다는 소식은 여기저기서 들었는데 제이미 님 블로그에서 가장 명쾌하게 소식을 접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관점 잘 듣고 갑니다. 저는 소셜 미디어만 우선하고 기존 미디어의 시대는 이제 끝이라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품고 있었는데 제이미 님의 글을 읽고 소셜 미디어나 기존 미디어 하나 만으로는 결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좋은 글 읽고 갑니다. :)

  15. [기봉이] 제가 궁금해서 찾아봤는걸요. ;-) 대부분의 케이스가 정말 결정적인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는 알려지지 않은채 기사화되거나 회자되곤 하죠.
    그나저나 반갑습니다.

  16. 너무수고하시네요 정보주세요

  17. […] by 기봉이 on 30. 5, 2010 in 기봉's Think Tank 2주 전부터 신사동 가로수 길의 더 플레이라운지에서 혜민아빠님(@hongss)의 블로그 / 트위터 비법 전수 강좌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소셜 미디어 때문에 난리가 났는데(얼마전 펩시가 수퍼볼 광고를 포기한 사례는 저한테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관련 포스팅 : Jamie Loves Social Media) […]

  18. ㅠ우리대표님이원하시는방향은뭘까~~?

  19. [cutegeo] 글쎄요. ^^;;

  20. 제이미님의 글 잘읽었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있는 분을 만나니 벅찬 감동이^-^ “사람들의 주의력은 갈수록 약해지고 어떤 미디어에도 완전히 몰입하지 않기 때문에, 미디어, 광고, 메세지는 갈수록 세분화되고, 그 세분화된 접점에서 서로다른 방법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위해 노력, 이걸 어떻게 잇느냐” 라는 내용이 제일 와닿네요, 대학교에서 홍보팀 및 행사나 캠프같은데서 늘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 홍보가 될까라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다 “광고”와 현재는 “소셜미디어”에 대해 주목하게 되고, 얼마전엔 광고방송공사에서 광고 관련해서 강의도 들어서, 더욱 관심있는 주제 입니다. 홍보든 광고든 원래 관심있던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란 매우 쉽지만 관심없고, 아예 광고나 그 홍보에 노출되지않으면 그 사람은 범위 밖에 있는 사람인데, 그나마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연결연결을 통해 내 관심밖의 정보도 접하는 세상이 되었다고 생각하나 그 또한 소외계층이 생겨나고 있는 지금. 갈수록 한가지를 광고하더라도 여러개의 매체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방법과 형태를 통해 접근해야한다는 사실을 절실히 몸소 체험하고있습니다. 제이미 님께서 그럴수록 마케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이런 급격한 변화속에 마케터로써의 제일 큰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제이미님의 귀중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21.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소셜이 아니라, 변화다”라는 말씀이 참 인상적이네요.
    최근 트위터 열풍에 휩쓸려 많은 기업의 많은 마케팅/PR 담당자들이
    트위터를 해야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계신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데로 트위터/SNS 활용은 기업과 브랜드의 내/외부의 다양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거기에 맞는 전략을 구축해야지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되려
    역효과를 받을 수 있는 소지가 많은 듯 합니다.

  22. [민영] 맞아요. 사실 투명하고 가깝기 때문에 역효과가 나기 더 쉬운 미디어지요. 하루라도 관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니까요.
    일단 시작한 이상은 책임을 지고 잘 활용해야하구요. 책임지기 어려우면 시작하지 않는것이 현명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반갑습니다 ^^

  23. [@petitfrance] 세상이 급변하는 흐름을 잘 따라가야죠.
    절대 뒤쳐지지 말고 새로운 세상을 ‘스펀지’처럼 빨아들여
    주저함 없이 시도하는 강한 추진력이야 말로
    현시대를 살아가는 마케터의 최고의 덕목이 아닐까요?

    반갑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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