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iepark

미디어는 어디로 가는가 – U2의 유투브 공연 생중계

In Marketing, Social Media, Twitter(트위터) on 2009/10/27 at 1:14 오후

2009년 10월 26일 한국시간 낮2시, U2의 LA콘서트실황이 유투브(YouTube) 에서 생중계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1천만명이 공연을 보았다고 하네요.

(U2의 유투브 공연실황 페이지 링크는 여기, 지금은 공연실황 녹화된 것을 보여주고 있음)

Picture 8

생중계를 보던 우리는 세가지에 놀랐습니다.

  • U2의 실시간 공연을 공짜로 봤다
  • U2의 공연을 유투브에서 봤다
  • U2의 공연을 전세계와 함께, 친구들과 함께 봤다

_

U2의 실시간 공연을 공짜로 봤다

지금껏 우리가 봐왔던 방송들은 방송국에 의한 방송국을 위한, 광고를 위한 광고에 의한
그런 미디어와 방송을 소비해왔습니다. U2가 이 공연판권을 TV방송국에 팔면 얼마나나올까요? 아마 깜놀수준의 엄청난 금액을 받았을겁니다.

그렇지만, U2가 이를 유투브에서 공개함을 인해, 온라인으로 퍼지는 끝없는 입소문을 타고 전세계 팬을 만나게 되었죠. 여기 지구반대쪽 한국까지 말입니다.

‘방송사에 팔 2시간짜리 판권’과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지구촌팬들과 동시에 만나는 것’, 당신의 팬은 어디에 더 많이 있습니까? 어느 것이 더 옳은 판단일까요?

이 공연을 DVD로 판다고 해봅시다. 유투브에서 공연을 본사람은 DVD를 안살까요?

(답은 ‘더산다’입니다. 시식하면 더 사는것처럼)

_

U2의 공연을 유투브에서 봤다

U2의 공연을 실시간으로, 생생하고 끊김없는 화질로 본다는것. 이는 유투브의 혁신이 이룩한 결과입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해도  유투브는 화질이 나쁘고, 잘끊기고, 수준낮은 동영상이 올라오는 곳이었습니다. 사실 아직까지도 그런 인식이 우리사이에서 팽배하죠. (우리나라처럼 유투브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나라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생중계로 본 U2의 공연은 놀랄만큼 깨끗한 화질, 만족스런 사운드, 끊임없는 재생능력, 모든 것이 너무나 훌륭하게 집행되었습니다.

TV에서 보는 방송과 견주어도 월드브로드캐스트로서 손색이 없는 방송이었구요. 전세계의 방송을 뒤흔들 잠재력을 세계만방에 알렸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유투브의 이번중계에 모두 박수를 보내며 고맙다고 메세지를 날리더군요.

이번 U2공연실황으로 유투브는 저급컨텐츠 프로바이더를 넘어선 새로운 브랜드이미지를 갖게 되었죠.

“전세계 실시간 브로드캐스터, 유투브”

_

U2의 공연을 전세계와 함께, 친구들과 함께 봤다

이번공연에서 보노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Thank you Los Angeles. Thanks to everyone watching on YouTube all over the world – seven continents.”

고맙습니다 LA, 그리고, 전세계  7대륙에서 유투브를 통해 보고 있는 모든분들 고맙습니다!

오늘은 유투브를 통해서 본 것 이상의 의미를, 트위터와 미투데이에 붙여서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실시간 정보의 전달자로서 트위터와 미투데이는 이제 우리 모두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미투데이에서 친구들은 U2의 실황중계 소식을 알려줬고,  집에서, 사무실에서, 도서관에서 하나처럼 U2 동영상을 보았고 감동을 이야기했죠. 실시간 공유의 감동과 에너지를 함께할 수 잇는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근데, U2가 누구냐?라고 하실 분들이 있겠죠. 아~놔~

그럼, 우리나라에서도 ‘조용필’이 ‘네이버동영상’에 미투를 갖고 콘서트실황을 한다고 생각해보죠. (이건 안되겠다)

그럼, 조금만 더 가깝게, ‘미국LA에서 벌어지는 원더걸스’ 공연을 ‘유투브’와 ‘미투’+’트위터’로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우리도 보고, 미국애들도 보고, 아시아팬들도 보고, 일본팬들도 다같이 함께 보는겁니다.(이건 제가 몰입이 안되네요 ㅡ_ㅡ;;)

Picture 30

_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인가?

연결된 사람들을 불러모아 연결된 상태를 즐기게 하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이란게 별게 아니고, 무리들의 공통점들을 찾아 연결해 주는거라고 생각해보면 쉬울겁니다. U2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했나요? 유투브에서중계하고, 페이스북과트위터를통해알렸고 트위터의 실시간글을 모아서 보여줬습니다.

원더걸스를 즐기는 사람들은 트위터에도, 미투데이에도, 싸이월드에도 있습니다. 우리는 단지 그 공통의 관심사를 한곳으로 모아서 더 큰 에너지를 만드는 거죠. 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누구나 볼수 있는 동영상에 트위터도 미투도 싸이월드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다 이야기를 시작해봅시다. 한국에서 소셜미디어들을 만나게 하는 새로운 방법이 될겁니다.

_

세계는 아주 가까이 있고, 만나는 방법은 더 쉬워졌습니다.

전통미디어(TV, 라디오, 잡지, 신문)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만나고 있구요. 미디어가 변하는 흐름을 보아야합니다.

에이, 그럴리없어, 아주 먼얘기야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코닥이 왜 망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디지털카메라가 발전하는 흐름을  ‘믿고싶지 않았던겁니다.’ ;-)

_

* 소셜미디어와 협업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u2동영상을 보고 거대한 감동에 휘말려 예정에 없는 블로그질입니다. 너무오래썼어요 ㅋㅋㅋ

Advertisements
  1. 제이미_의…

    [Jamie’sNewPosting] 미디어는어디로가는가 – U2의 유투브공연 생중계에서 찾은 의미들 : 굉장히 오랜만에썼어요~~ ㅋ…

  2. 과연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할지는… 흠;;;
    확실히 뭔가 컬쳐쇼크였어요ㄷㄷ 정말 TV가 약해질 수 있다는 생각이 확~ 들어버린…

  3. 저도 어제 봤습니다. 아직 느낌이 정리가 되진 않았는데 뭔가 놀라운 사건임에는 틀립없단 생각입니다. 트위터 에반젤리스트 제이미 님의 건승을 빕니다. ^^

  4. 제이미님 덕분에 트위터를 통해서 실황공연을 보게 되었고, 10여년 가까이 전통미디어 방식으로 일을 해오던 저로서는 깜놀이 그 이상이었지요. 개인적으로도 온라인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좋은 글 잘읽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5. 안그래도 늦게나마 계속 보고 있었습니다. 보노와 유튜브 모두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그냥 아는 가수 중 하나였던 유투가 좋아하는 가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6. 전 약간 다른 관점에서 이번 생중계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답니다.
    시간나면 방문해주세요.

    재미있게 읽고갑니다. ^^

  7. [Ludens_] 뭔가 일어날것 같죠? TV는 서서히~ 서서히~~~

  8. [대흠] 예, 놀라운 사건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 놀라운 사건을 우리가 놓치지않았던건 트위터나 미투데이같은 실시간 툴들 덕분이었고요. 건승하겠습니다!!!

  9. [생각하는 꼴찌]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전통미디어가 쉽게 무너지지는 않겠지만 조금씩 위상이 줄어가는 모습을 지켜볼수 있을것 같아요. 또 오세요

  10. [novathinker] 그런효과가 바로 나타나는군요 ;-)

  11. [Gomting]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포스팅도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2. 굿 재밌내. 특히 조용필 ㅎㅎ

  13. 서태지였으면 확 와닿았을것같은..^^ 소통의 평등을 확 실감하는 순간이었습니다ㅎㅎ

  14. 아..누구 블로그에 와서 이렇게 감동 받아본 건 첨이에요
    이 포스팅도 그렇지만 제이미님 블로그는 참 감동이네요
    오늘부터 팬 하겠습니다!

  15. [huemoi] 감사합니다! huemoi 님 댓글도 참 감동입니다!!! ;-)

  16. 사실 이런 U2처럼 생방송 한건 처음은 아니나 1천만이 봣다고 하니 쩝…쫌 쩔어요
    그런데 U2는 우리나라에서는 인디밴드 수준이라는거…ㅋ

  17. 이 새벽에 좋은 글 보고 갑니다~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1인인지라~ ^^

  18. 보노가 말한 대사에서 감동에.. 울컥! ㅠ.ㅠ 멋진 아티스트~ 블랙베리 앨범 앱을 봐도 그들이 시대의 흐름에 어떻게 부응하는가, 그들의 마인드를 단적으로 알 수 있었어요.

  19. [주군] 어서오세요. 낮에 읽어도 좋은글인데 ㅋㅋㅋㅋ 반갑습니다 ;-)

  20. [불가리] 블랙베리 앨범앱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다. ;-)

  21. [어라] 모두다 좋아할수는 없죠. 그래도 세계적 분위기는 파악하면 좋겠다는거 ㅋㅋ

  22. 26일 첫 출근을 하게 되는 바람에 못 봤다가 덕분에 지금 보고 있어요.
    독일에서 하는 락페스티벌도 인터넷으로 실시간으로 중계해주곤 하는데, 멀리 떨어져있지만 실시간으로 먼곳에서 열리는 공연을 본다는게 정말 감동이었는데…. 앞으로 이런 기회가 많아 졌으면 좋겠어요. 힛…

  23. 저도 심포니오케스트라, 유투브 라이브 에 이어 아주 인상깊게 보았습니다.^^‘방송사에 팔 2시간짜리 판권’의 가치보다 ‘훨씬 큰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기존 시스템에 설득할 사람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4. […] 동영상의 약진도 눈부시다. U2가 유투브로 LA공연 실황중계를 했던 것에 이어, 앨리시아 키스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후원으로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