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iepark

Facebook의 온라인 점령 시나리오

In Facebook(페이스북), Future of web, Social Media on 2009/06/21 at 8:48 오후

요즘 Twitter얘기로 언론이나 인터넷이 시끄럽지만, 지금 조용하면서도 가장 큰 보폭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소셜미디어가 여기있습니다.

바로 Facebook이죠.

_

Picture 4

Facebook이 Myspace를 넘어서다!

ComScore에 따르면, 미국에서 Facebook이 70,278,000명 순방문자를 기록했습니다. 작년에 비해서 97%나 오른 수치죠.MySpace는 5% 줄어서 70,255,000명 순방문자를 기록했구요. 즉 이제 Facebook이 미국 Social Network Service 중에서 일등입니다!

Facebook이 한국에서는 거의 맥을 못추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우리나라의 싸이월드보다도 훨씬 더 독보적인 미디어고요.

그렇다고 해서 Facebook이 돈을 잘버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직 Myspace가 매출에서 2배구요. 구글에 비해서는 이거 뭐 게임이 안되게 못벌구 있죠.

그럼 Facebook은 언제까지 계속 돈을 못벌고 있을까요? Facebook 회원가입수가 일정 수준이상에 도달하면 됩니다. 왜냐구요?  여기 Facebook의 온라인 점령 시나리오을 한번 보시죠.

_

Facebook의 온라인 점령 시나리오

  • 1단계: 가능하면 전세계 사람을 회원으로 만든다. (현재 회원 200,000,000명)

  

  • 2단계: 사람들이 이제 Google로 가서 무엇을 검색하기보다는, Facebook 내 친구들이 주는 기사나 정보의 링크로 인터넷속을 네비게이트할거고, 기업들은 Facebook으로 정보를 보내줄거다.

 

  • 3단계: 사람들은 페이스북 커넥트덕분에, Facebook과 파트너사 사이트들을 로긴변경없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놀고 쇼핑하고 활동한다. 이때 고객의 정보는 다 Facebook 서버에 축적된다.

 

  • 4단계: 축적된 고객 정보로 개인에 딱맞는 광고나 마케팅을 한다.

(source: WIRED magazine 17.07)

_

지금 우리는 3번의 중간단계에 와있습니다.

최근에 왠지 검색을 좀 덜쓰는것 같고,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페이지를 보면 친구들이 건네주는 링크가 거진 다인거 같고,

Facebook이나 twitter 아이디로 여기저기 그냥 가입되고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시는 분들 있지 않으세요?

아.. 실제로 Facebook을 이용해보시면 더 알아듣기 쉬울텐데….. 제가 몇가지 예를 보여드릴게요.

_

제 Facebook 화면입니다. 실제 친구들이 알아서 재밌는 소식을 올려주고, Mashable같은 페이지에서 뉴스들을 보내주거든요. 검색할 질문을 친구들에게 하기도 하고… 실제 Google에서 하는 일들이 조금은(아직 건재합니다만) 줄어든것같아요.  Facebook이 지난 4월 개인 메인 페이지를 Newsfeed 형식으로 바꾼데는 구글의 역할을 내부에서 수용하겠다는 뭐 그런… 역시 다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Picture 5

_

Facebook의 개인화된 데이터마케팅

Picture 1

상단에 보시는 것은 폭스바겐(VW)의 Facebook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에 들어갈때 개인정보 Access에 OK하면지역정보, 학교정보, 성별, 나이 이런것들이 주루륵 읽혀지는게 보이고, 최종화면은 나의 사진과 함께 나에게 맞는 폭스바겐 자동차가 나옵니다.(제 수준은  rabbit이군요) 한번 해보세요!!!!!! 재밌어요.

아닙니다. 사실 이거보고 저는 상당히 무서웠어요.  Facebook에는 실제의 저와 가장 유사한 정보를 어디보다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실제 아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거짓말도 안하고(나이에서부터 사진, 학력, 사는 곳 등등) 생생한 나의 리얼 정보들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되죠. 이런 리얼 정보들과 페이스북커넥트를 통해 공유되는 사이트들의 행동정보까지 다 얽히고 설키면 정말 개인에게 딱 맞는 광고가 나올법합니다. (나한테는 1년 365일 주구리장창 미소년광고만 나오는거 아냐?ㅎㅎㅎㅎㅎㅎ)

_

언젠가 우리는(혹은 다른나라들은) google을 안하고 Facebook안에서만 그냥 살아갈수도 있을겁니다. 컴퓨터를 열면 Internet explorer를 열듯이 그렇게 Facebook을 열고서 모든 일을 할지도 모르죠.

제가 이 시나리오가 상당히 근거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많은 전문가들이 보는 웹의 발전 방향과 일치하고, 또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인 제가 그렇게 진행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_

Facebook의 온라인 점령 시나리오에서 우리는 어떤 것들을 보게 되는걸까요?

한국에서도 오픈소셜은 중요합니다. 결국은 저런 흐름으로 가게 될테니까요. 그 흐름의 중심이 싸이월드가 될지는 의문이지만,

그곳은 아마도 현실의 자신과 가장 가까운 행동을 하면서, 오픈소셜이면서, 가장 많은 사람이 있는 곳일겁니다. 만약 이런 흐름속에서 Facebook으로 한국사람들이 많이 이동해버린다면 정말 Facebook의 전세계 정복이 될지도 모르죠. ^^ 꼭 Facebook에서 외국인들과 같이 갈필요는 없어요. 지금 한국에서도 조금씩 진행되고 있는 오픈소셜, 그래서 더 조금은 더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_

그리고 눈을 세계로 좀 돌리면 어떨까요? Facebook의 app들의 가능성은 Facebook만큼이나 밝아보입니다. 재밌는 소셜게임들이 facebook에서 돈을 벌고 있다는 얘기도 들리구요.

iphone app도! 국내서비스도 좋지만!  Facebook에서 사용되서 달러를 벌어줄 app, 한국에서도 충분히 나올수 있을겁니다. 여러분, 달러 벌어주세요!!!!!!!!!!!!

_

갑자기 Facebook이 다르게 보이는 오늘입니다.

Facebook으로 돈벌고 더 잼있게 살고 그렇게 사는 날이 올까요? ;-)

_

_

[추가내용]

2009년 8월 11일

Facebook이 friendfeed를 인수했군요.

Facebook시나리오에서 2번을 FriendFeed가 도와줄거고 3번에도 영향을 주겠죠.

정말 멋지고도 재미있고도 두려운 발걸음입니다~ ^^;;;

_

[References]

SF twitter 브런치모임 대화 : @douglasguen @tooth2 @ejang

Social networks around the world

Contextual Ads Based Off Social Network Profile: Twitter and Facebook

Great Wall of Facebook: The Social Network’s Plan to Dominate the Internet — and Keep Google Out

_

Advertisements
  1.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도 facebook계정은 가지고 있지만, 웬지 익숙해지지는 않더군요. 앞으로 박선생님 말씀듣고 관심가져볼까요? ^^

  2. [fruitfulife] 일부러 가지시지는 않아도 되요!!!! 자연스럽게!!!!! 근데 가지면 좀 좋을것 같다는 ;-)
    박선생님이 언제 되었을까요. 저는?

  3. 페이스북의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4. jamiepark님은 재미 없을 것 같은 이야기를 재미 있게 만드는 능력이 탁월한 것 같아요 ㅎㅎ 오늘도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5. 진짜..재임님은 슬금슬금 무쟈 잼잇으심..@@/
    facebook이 뭐하는건지 학실하게 감잡앗슴…감샤함닷 +_+v

  6. [GOODgle]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라] 어라님은 참 부지런하게 잘 다니시고, 항상 피드백주시고..ㅎㅎㅎ 감사합니다

    [jab] ㅎㅎㅎㅎㅎㅎ, 잡넘님도 슬금슬금 재밌으세요!!!!

  7. 저도 Wired를 읽었는데요, Facebook이 새인터페이스로 바뀐후 솔직히 참 불만이 많습니다. 버그도 많구요. (하지만 아직 애용중입니다…ㅡ.ㅡ)

    그리고 구글은 일단 search에서 profit generation이 확실해 진 후에 이것저것 손을 대고 있지만, 페이스북이 cash burn을 얼마나 견뎌낼지도 궁금하구요. 뭐, MSFT가 뒷받치면 끝이 없겠지만요. ㅋㅋㅋ MySpace도 얼마전 구글하고 계약때문에 견딘다고 해도 틀린말이 아니니까요. 그 계약이 곧 끝나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요. ㅋㅋㅋ

  8. [ilhongy] 저는 끝없이 받쳐줄것 같아요 ^^ 안되면 뭐 구글이 살수도 있겠고요.
    Facebook을 바라보는 제 마음은 사실 좀 재미있어요. 이것저것 삽질은 하지만 어쨌든 왠지 최후의 승자가 될것만 같거든요. ;-)
    한번 같이 지켜봐요~~ ㅎㅎㅎㅎㅎㅎㅎ

  9.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페이스북에서 기대하는 그런 역할을 이미 수행하고 있지 않나요. 네이버 쓰는 사람들 보면 다른데 안가고 네이버에서 다 해결하는 듯합니다..

  10. [Ray] 그럴수도 있을것 같아요. ^^ 두고봐야죠. 사실 네이버는 소셜미디어라고는 할 수없어서 네이버의 좀 다른 접근법이 필요할듯합니다 ;-)

  11. 오늘 펍에서 만난 블랙베리와 터치폰을 갖고있는 친구들에게 강력하게 주장했다. “야! 트위터좀 해봐…” 그러자 하는말… “그거 왜해.. 뭐 연예인 꽁무니 쫓아다니게?” “복잡해…” “시간 많이 뺏겨…”
    그래 이들에게는 페이스북만 있음 충분한듯하다.

    아 예들… 영국 대학생몇몇이다.

    [미투에 쓰려다가 민망혀서 여기에 남기옵니다.]

  12.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얼굴책이 우리 나라에서 죽을 쑨 것은 ‘미국의 싸이’라고 소개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싸이하고는 컨셉이 상당히 다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싸이’를 생각하고 들어가봤다가 전혀 다른 컨셉과 인터페이스에 인지부조화를 겪고 사용을 포기…

    트위터는 국내에 미투가 있기는 했지만 아무런 선입견 없이 들어와서 연아양 때문에 대거 가입했다가 사용이 어려운 것은 아니니까 슬쩍슬쩍 사용하다 빠진 사람들이 계속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실명 가입을 안하는데 결국 모든 정보를 줘야 사용하기 편한 얼굴책은 좀 무섭습니다. 전 실명 가입한 계정 하나와 가짜 계정이 하나 있는데 거기에 제 정보를 넣어두기가 두려워서 사용 포기…

  13. Facebook은 Facebook Connect 을 이용해서 FB이용자들이 3rd party 사이트를 이용할때 FB Credential 을 이용해서 로그인이나 등록을 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OpenID는 Goolge Friend Connect 에서 사용하는데, 왜 FB에서 OpenID를 사용하는것 처럼 쓰셨나 모르겠습니다.

  14. […] 페이스북 온라인 점령시나리오 라고 제가 지난 6월에 글을 썼습니다. 페이스북이라는 기본 플랫폼으로 모든 정보가 물려있습니다. 나의 네트웍은 물론 나의 관심사까지요.  이 페이스북의 like it이 더 많은 페이지에 들어간다고 생각해 볼게요.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