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iepark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 이젠 Real time이다!

In Marketing, Social Media, Twitter(트위터) on 2009/05/29 at 4:20 오후

정보를 찾아 인터넷을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를 본 일이 있는가.

정보의 최신정보만을 찾아다니는  인터넷의 하이에나!

우리는 매일 정보를 찾아 여기저기, 어떨때는 해킹의 경계까지 넘나들며 인터넷을 떠돌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보가 너무나 많은데 쓸모있는 자료는 어디에도 없는것만 같습니다. 게다가 한달 전 정보는 이미 정보의 가치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죠.

얼마전에 Twitter 유저의 Demographic을 찾는데, 2009년 3월 자료였습니다.

엊그제 신문에서 뭐 몇 달새에 두배가 되었단 것을 읽은것 같은데, 대체 3개월 전 그 정보를 믿을 수가 있을까요? 엊그제까지만해도 건강하시던 노무현전대통령이 하룻밤새에 서거하셨습니다.


우리의 미래는 너무도 불확실해요. 우리는 하루가 지난 정보조차도 믿을 수가 없는 세상에 살고 있고, 내가 믿을 수 있는 일은 바로 지금 일어나는 일 뿐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시점의 정보의 가치는 “현재(Real time)”이라는 시간과 맞물려 있습니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정보를 갖는데 시간을 주었습니다. 내일 날씨를 듣기위해 김동완 기상캐스터를 9시 45분까지 기다렸고, 문경은선수가 3점슛을 몇개나 넣었는지 알기위해 마감뉴스전의 스포츠뉴스를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그 기다림의 혜택을 “광고”들이 누렸구요.

 

최근 서비스들은 모두 “현재성(realtime)”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엊그제 발표된 GoogleWave는 현재 내가 무엇을 하면 지금 바로 어딘가에 시간차없이 반영이 되는 업무의 현재성을 강조합니다. 오마이갓, 김과장! 니가 메일 답장할때까지 어떻게 기다리냐, 지금 당장 달라붙어서 일해!!!!!!!!!!!

지금은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무얼하는지, 지금 노전대통령의 운구차가 시청앞을 지났는지, 지금 San Francisco의 유니온스퀘어에는 비가 오는지 안오는지, 지금 과연 역삼역 크라제버거는 문을 열었는지 닫았는지. 그래서 twitter가 더욱 가치를 발하고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성을 담고 있는 슈퍼루키, Twitter search와 기타 몇가지 서비스를 잠깐 소개하려 합니다.

Twitter search

Twitter search가 갖는 의미는 구글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제 생각엔 사람들이 twitter search보다 1대 多로 그냥 tweeting해서 더 많이 물어볼 것 같지만, 그래도 검색을 하는 비율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더군요.

source : Visits to Twitter Search Soar, Indicating Social Search Has Arrived

녹색라인이 Twitter 순방문자 수이고, 파란색라인이 twitter search 순방문자 수입니다.

제 예상보다 검색의 숫자가 확실히 많은대요. 일단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 이상,  검색 결과창에 광고가 들어갈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돈 벌어야죠 twitter도.

예를 들면, ososo님이 스타벅스라고 검색을 한다면, 검색 결과 옆에 스타벅스 웹사이트 광고가 뜨거나, 위치서비스에 기반해 분당 정자동의 경쟁 커피숍들의 광고가 나올 수 있겠죠.

 

아래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람들은 검색할 때 더 광고를 잘 보게 됩니다.

newsdata2

그래서 google(검색, best deal을 찾거나)은 광고로 돈 많이 벌지만, Facebook(소셜활동하러 가는것)은 광고로 돈을 못벌고 있어요.

 

결국  Twitter는 광고로 돈을 벌겁니다.  검색이 현재성을 갖추었기 때문에 어쩌면 엄청난 revenue를 낼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자, Twitter에 입사하자꾸나! 어서!

 

그렇다면 이런 “현재성”이 중요한 시점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1. 마케터 : 일단  Twitter의 검색결과창에서 도대체 어떻게 고객이 우리 물건을 살까!를 고민해야겠습니다. 검색결과를 고려한 tweeting 전략도 필요하겠고요. 소셜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은 역시 우리의 몫입니다!  “그리고, 제발 실제로 써보세요. 그냥 설명된 기사만 읽지 말고”

2. 기업(브랜드) : 기존에 우리가 만들어 온 웹사이트에는 현재성이 없습니다. 옛날에 뭐했는지 알려주는 역사책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고객들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지금 나는 어떤 어디서 무슨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려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거나, 내 사이트 밖에서 이용되는 웹서비스를 이용하거나 (Kogibbq의 twitter 활동은 더 이상 언급할 필요도 없겠죠)

3. 네이버 : 특정브랜드를 언급해서 죄송합니다만, 네이버가 우리나라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엄청난 정보들이(특히 지식인) 거기 있기 때문인데, 사람들이 다른곳에서 현재성을 가진 지식을 준다면 더 이상 네이버에 갈 일은 없을 겁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twitter가 한국으로 성공적 진입한다면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매체 중 하나입니다. 물론 그래서 me2day를 인수하셨겠지만요. 그래도 me2day가 갖고 있는 정보의 감성성으로 인해 다소 난관이 예상됩니다. Twitter를 끌어안으시거나, 비슷한 서비스를 만드시겠죠? 사실 개인적인 바램입니다만 이미, twitter의 파생서비스가 엄청나기 때문에, 국내 네티즌이 네이버와 함께 이를 모두 누릴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증권사 : 얼마전에 Stock-twit이라는 서비스를 보고 제가 완전 충격에 빠졌었는데요. 이게 진짜 엄청난 겁니다. 증권이야말로 실시간의 결정체아닙니까.. 실시간으로 같은 종목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같이 정보를 교환하고 토론하고. 정말 기가막힌 발상이잖아요? 국내 증권사들은 자기 트레이딩 프로그램 내부로 고객을 끌어들일 생각을 하지말고, 트위터 같은 마이크로블로깅서비스를 내부 트레이딩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할겁니다.

5. 개인적인 관심서비스 Deardays : 전 이게 과거의 기억(생일)을 지금 적어둬서 미래에 상기시켜주는 방향이 아니라, 현재의 기억을 나중에 상기시켜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가 누구를 만나고 있고 무얼먹고 있고 좋고 나쁘고의 현재를 업로드하고(유비쿼터스는 당연히 되야 하고요) 내년에, 혹은 나중에 설정한 날에 이 내용을 상기받는 시스템이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6. 개인적인 관심서비스 야식터 : twitter에서 이제 막 시작하려는 재밌는 서비스. 저는 야식터를 안따릅니다만(너무 tweet 많이와요) 야식터는 사실 굉장한 서비스입니다. 이게 현재성을 가질 수 있거든요. 특히 나는 지금 어디에서 무얼 먹는다를 알리는 위치서비스가 있고, 거기에 야식터 사람들이 모여서 야식을 먹고 있으니 누구라도 와서 같이 야식먹자가 되버리면 엄청난 커뮤니티가 될겁니다(아..야식은 같이 먹어야 제맛이지) 몇몇 야식 식당이나 배달점들은 야식터로 인해 돈을 벌수도 있으니 서포트를 해줄수도 있겠구요.

W호텔에서의 특별한 야식: 뭐 이런 이벤트를 같이 할수도! (진짜 재미있겠는데요)

좀 더 정밀하게 Business Model로 발전시켜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지금(real time)이 중요하다니까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현재를 담고 있는지, 한번 고민해보세요!!!!!

저는 지금  JamiePark은 어떻게 해야 현재성을 가질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중이 제머리 못깎는다더니… 누가 좀 알려주세요!!!!

 

아참, 저 위에는 그냥 제안이에요. 건설적 비판은 받아들이고요. 그렇지만 역시 제안이니까 너그럽게!

 

[Reference]

Visits to Twitter Search Soar, Indicating Social Search Has Arrived

Real time: the web’s prim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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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와우 야식터가 있다니요ㅋ 혹시 야식을 하실 기회가 있다면 야식터태그 꼭 붙여주시길~

  2. 한국형 실시간 모바일 지식인인 지식맨이라는 서비스가 있죠. http://www.jisikman.com/ 답변자들은 유선상으로 답변을 남기지만, 질문자들은 무선으로만 질문을 남기는 독특한 서비스이지요. 게다가 서비스 초창기부터 유료모델입니다. 나름 매니아층이 있죠.

  3. 이게 소셜이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닐까하는데요.
    내가 아는 사람이 답변해주는것과 모르는 사람이 답변해주는 것은 차이가 있을겁니다 ;-)
    그나저나 재밌는 서비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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