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iepark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컨텐츠 전략 – 알고 싶은 것을 알려줘라!

In Social Media on 2009/05/26 at 3:12 오후

자자자자. 그럼 오늘은 기분도 좋은데 큰 자동차(XG급)나 한대 사봅시다.

일단 사이트부터 방문해 보려고 합니다.

현대, 기아, 르노삼성, 내친김에 BMW까지 가 봅시다. 오케이.

다들 예쁘게 만들었군요.

그럼 제가 이 사이트들을 별 5개부터 1개까지 줘볼까요?

누가 1등이게요?


사실 제가 보기에는 다 똑같습니다.

왜냐면 다들 자기 얘기만 하고 있거든요.

사람들이 자동차를 사러 간다면 대체 무얼 알고 싶을까요?

XG만 알고 싶은게 아니고, 다른 애들도 다 같이 알고 싶거든요. 오피러스도 궁금하고, SM7 신형은 어떤지, BMW에서는 비슷한 가격선에서 뭘 살수있는지도. 얘들이 뭐가 다른지 뭐가 같은지. 일단 기본적인 FACT만이라도 비교를 해주면 좋을텐데요. 그렇지만어떤 사이트에서도 내가 진짜루 알고 싶은건 안알려줍니다.

근데 그런 거 알려주면, 경쟁사 영업해준다고 그럽니다.

내꺼 사러온사람인데 괜히 경쟁사 제품 들먹였다가 그거 사게 한다구요. 정말일까요?

그럼, 질문 한개더,

내 사이트에서 경쟁사 얘기안한다고, 경쟁사 페이지 안갈까요?


갑니다!!!

XG급으로 살려고 하는데, 체어맨은 안보나요? 좀 작은 BMW는 안알아보러 가나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은 바보가 아니예요.

마음속에 이미 4~5개의 고려하고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이 다른 사이트에 안가게 하는 게 아니라, 그들 마음속의 무리중에서 2등안에 드는것, 그겁니다.

2등 안에 들기만 하면, 이미 그건 제 손을 떠난겁니다.

그 나머지는 내가 내상품 천만번을 자랑해도 이제 영향력이 없어요.

그 다음에는 커뮤니티의 상품평이나 주변인들의 추천을 받아 결정되는 거지요.


그렇다면, 비교컨텐츠를 내 사이트에 두는 건 왜 중요한가요?

1. 일단 그 정보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진짜 내가 궁금했던 거라) 사람들이 더 찾겠구요.

2. 내가 올려논 비교텐츠 자체에 나의 상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최후의 2등안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3. 그리고 결국, 이게 PR과 맞물리게 되는데요. 좋은 컨텐츠가 생기면, 블로거들이 자발적으로 글을 쓰거든요. 블로그에 글쓸때 어떤 신문기사나 도표나 그런거 보고 영감을 얻어서 쓰는 경우가 많잖아요? 자발적인 컨텐츠 생성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제공해주는 겁니다.

제가 또 오늘 이 포스팅을 쓰면서 생각했어요.

그렇다면 나(Jamie Park)는 어떤 컨텐츠를 쓰고, 누구와 비교하게 해줘야 나라는 사람이, 즉 이 블로그가 잘팔릴까?

일단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블로그사이트를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성격

입장

주요 주제

주요 독자

태우

실용적

개발자의 눈

소셜네트워크

개발자, 기획자

JamiePark

실용적

마케터의 눈

소셜미디어

기획자, 마케터

Steve Han

학문적

연구자의 눈

소셜컴퓨팅

개발자, 기획자, 학생

마케팅 포스트

실용적

마케터의 눈

마케팅 전반

기획자, 마케터

제가 주제넘게 비교한다 치면서 몇가지 사이트를 적었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저 왠지 호감가죠? ㅎㅎㅎㅎㅎㅎㅎ

그렇다니까요~~~~~~~

요즘 the New rules of Marketing and PR이라는 책을 읽고 있어요.

간만에 좀 감동하면서 읽는 책이거든요. ‘한국어 번역본: 온라인에서 팔아라‘도 있네요. (근데 번역 제목이 참…)

소셜네트워크와 마케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추천 한방 날려드립니다!

  1. 오, 이 글 되게 좋은데요? Jamie님 글은 여하튼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니까요~

  2. 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
    이나무님 글도 머리에 쏙쏙 잘들어와요~~

  3. 알고 싶은 것을 알려줘라.. 가격비교 사이트들을 사람들이 찾는다면 앞으로는 블로그를 통한 리뷰 비교 등의 사이트가 관심을 받겠네요..

  4. 지금도 사실 비교리뷰 컨텐츠들을 가진 곳들이 있어요.
    사실, DSLR동호회같은 것들이 그런 기능들을 하는 대표주자들이죠.

    그런데, 앞으로 가면 갈수록 소셜네트워크에서는 사실 내가 아는 사람의 의견이 더 중요해지니까…
    딱히 일반인이 봐도 쉽게 비교할수 있고 이야기를 전할 수 있을만할 수준으로 잘 만들어놓는게 기업에서는 중요하겠고,

    신뢰할 수 있는 블로그를 쓰는 블로거들은 확실히 파워가 커질거라고 봅니다 ^-^

  5. ㅎㅎ 벌써 저 그 책 주문하고 있지 몹니가? 이런거죠?

  6. ㅎㅎ 벌써 저 그 책 주문하고 있지 몹니까? 이런거죠?

  7. 그책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것 같아요 ^^
    저도 잘 읽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