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iepark

CEO가 Social Network 활동을 해야할까?

In Social Media, Twitter(트위터) on 2009/05/12 at 4:28 오후

 “Social is like sex. It’s fun to talk about and read about, but you can’t truly comprehend unless you do it”

소셜은 섹스와 같은 것이다. 이것은 읽기에도 말하기에도 정말 재밌지만, 실제 해보지 않으면 절대로 모르는 것이다.

 

이 말은 Forrester Research의 CEO인 George F. Colony가 한 말입니다.

 

국내에서 Twitter나 Facebook, blog 등을 쓰시는 CEO들은 얼마나 되실까요?

Twitter에서는 네오위즈 허진호님, 드림위즈 이찬진님, 미투에서 미투 만박님을 뵈었고요. blog에서도 중복하여 몇 분 계시고, 제일기획  김낙회님, 안철수연구소 김홍선님이 계시네요.

(더 많은 리스트는 한국의 가볼만한 CEO 사이트 via 미도리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businessweek에서 twitter에 있는 CEO 들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추종받는 CEO들이 있구나. Virgin group CEO인 Richard Bransond은 98,382명이나 되는 Follower가 있네요.(근사하게 생기셨네)

이 분이 twitter를 쓰는 이유는 버진그룹이 워낙 크고 여러가지 신나는 활동을 많이 하는데 twitter를 통해 언제어디서나 확인할수 있고, 인터뷰때마다 질문받는 당신은 누구입니까 뭐하고 사시나요 이런거에 대한 답이 되기도 한다구요.

뭐 어쨌든 리스트에 오른 CEO들이 사람들 보고 막 따르라고 거대한 수를 쓴건 아닐 겁니다. 성실하게 젊게 솔직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따르는 거구요. (근데 혹시 또 모릅니다. 이것도 personal marketing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제가 twitter에서 제일 좋아하는 CEO는 샤넬의 Karl Lagerfeld입니다.

가끔 드문드문 정말 기가막힌 이야기들을 해주거든요.

kaka2

으아!!!! 기가 막히지 않습니까? 감동의 물결……

 

 

모든 기업의 CEO가 Social  Network 활동을 해야할까? 라고 물어보시면 “하면 참 좋겠다”입니다.

특히 IT분야나 패션분야!!(앙선생님 빨리!!!) 젊은 분들은 더더욱!!!

 

위에서 언급했던 Forrester Research의 George F. colony가 최근 포스팅에서 언급하기를, (이 분도 블로그가 있고 Twitter에서도 사랑받는 CEO죠) CEO가 소셜네트웍을 해야하고, 이걸 알게 하려면 실제로 본인이 쓰게 하는 수 밖에 없다라고 합니다.

 

전에도 얘기했다시피 Social Network에는 “기업”이 아니라 뜨거운 피가 흐르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사람과의 대화거든요. 

대체 소셜 네트웍에 들어가는 것이 대체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그라운드스웰, 네티즌을 친구로 만든 기업들” 이라는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Forrester Research에서 만든 책인데 번역서가 있네요^^

 

사실 CEO들이 Social Network에 대해 보이는 반응은 당연히 불편함일겁니다. 소셜화 되는  현상들이 전통적인 기업의 통제권을 빼앗아가기 때문에요. 그렇다고 해서 역시 참여안하면 오히려 기업(브랜드)이 어쩌지도 못하는 채로 이상하게 변질될 가능성이 더 높아요. 

그리고, 제가 항상 그렇다고 생각하는 격언 중에 하나는

“어떤 사람에 대해 아주 진짜로 제대로 좋은점이든 나쁜점이든 많~~~이 알면 미워할 수가 없다” 입니다.

통제의 수준과 오픈의 수준은 알아서 하시구요.

모르는게 더무서운 법입니다. 사실 알면 별거 아니고, 오히려 재미있다니까요?

Forrester CEO는 섹스같다잖습니까? ㅎㅎㅎㅎ

 

 

혹시 자기 회사 CEO 가 Social Network에 들어왔음 좋겠다 하시면

제 포스팅 링크한번 날려주세요~~~ ^-^

 

 

아참, 그리고요. 한국 CEO의 Social Network 사이트를 알고 계시면 제보부탁! 미리 감사!

Advertisements
  1. Like you said, When it comes to social media, it’s just like sex..
    It’s all about keeping a two way conversation and sharing which they can’t get anywhere else…
    It’s something special that no one can give those value except you…Social Media is all about passion…I like it

  2. I’m super happy to see you like this posting!!!!!! BTW, do you have any blogs or twitter???? I wanna know who Cindy is!!!!!

  3. 정보의 최정점에 있는 분들이 이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다면…또다른 새로운 미래가 다가오지 않을까? 감히 상상해봅니다. ㅋ

  4. ;-)

  5. 좋은 의견이세요. 하지만 한국은 매우 한계가 있네요.. 메신저도 잘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쎄오분들이 많아서..^^

  6. 특히 우리나라 CEO들을 좀 더 젊어지거나 personal branding을 좀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사실 누군가가 좀 도와주면 할 수 있거든요?
    비서나 아랫사람에게 걸러지는 목소리가 아닌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화가 필요하구요.

    조금만 더 용기를 갖으면 좋을텐데요.
    그게 실제로 너무 어려울 수도 있겠다 싶긴해서 글중에 살짝 남겼지만,
    젊은 CEO라면 더더욱 꼭 해보시길!

  7. 제 블로그를 링크해주셔서 타고 왔어요~ 내공이 느껴지는 블로그로군요 자주 뵙겠습니다.

  8. 미도리님 글 잘보고 잘 읽어서 도움많이 되었습니다 ^^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요.

    자주뵈요 ^-^

  9. 음. 한국의 sns 라면…. 특히 트위터 처럼..마이크로 블로그라면,, http://me2day.net 이게 있답니다…
    요즘 보면,,, 토씨하고.. 런파이프 등이 생기고 사용 되어지고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마이크로 블로그는 me2day 입니다..;;;;

  10. [bear] 저도 미투데이 쓴답니다 ;-) 최초가 me2day예요? 그건 몰랐네요. 알려줘서 감사해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